“호텔 산업의 Player들은 누군가요?”
호텔이 존재하고 손님들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3명의 Player들이 필요 합니다.
1. Owner
2. Operator
3. Brand
1. Owner (호텔 소유주)
제일 처음 부동산 Owner는땅을 고른후 Market study를 통해 “the best use of the land”를 결정하게 됩니다. Best Use가 Hotel이라고 나오면 어떤 Flag (Brand)를 걸을지 분석하게 된답니다. 이미 시장에 있는 브랜드는 AOP (Area of Protection)으로 인하여 넣지 못할 것이므로, 시장에 없는 브랜드 부터 보기 시작한답니다. 이때 호텔 객실 수, 투자 금액 등을 고려하여 Full Service 호텔로 갈것인지 Limited Service로 갈것인지도 결정하게 됩니다. 브랜드를 결정함에 더불어 Operator 선정도 같이 하게 됩니다.
2. Operator / Manager (호텔 운영자)
일반적으로 3가지 형태를 띄게 됩니다. Owner management, Brand management and 3rd party management. Owner management는 말 그래도 오너가 직접 경영을 하고 brand와 franchise계약을 맺게 됩니다. Owner가 호텔 운영 경험 (track record)이 없다면 Brand는 brand management나 3rd Party management를 요청하게 됩니다. Brand management는 Brand가 owner와 management 계약을하고 호텔을 운영하게 됩니다. 고로 Franchise Agreement가 필요 없게 되지요. Owner가 3rd Party Management를 원할 경우, owner 는 3rd party manager와 management 계약을 하고 brand와는 franchise 계약을 맺습니다.
복잡하죠? 밑에 테이블을 보시면 좀더 쉽게 이해하실것 같네요.
3. Brand (브랜드)
위치와 마켓에 따라 building에 맞는 브랜드를 걸어야 합니다. 브랜드 회사들에는 Marriott, Hilton, Hyatt and IHG (InterContinental Hotels Group) 등등이 있답니다.
제가 위의 3 Player들을 나열한 이유는 여러분들이 저 3곳 모두 가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3 Player들 말고도 호텔 산업에는 더 다양한 직업과 분야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야를 넓게 가지시고 본인에게 맞는 분야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호텔투자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 vs. Single Asset Transaction (0) | 2017.02.11 |
---|---|
부동산 개발하는 사람은 많이 돌아다녀야 합니다 (0) | 2017.02.10 |
호텔 부동산 회사 또는 브랜드 회사의 Finance 부서 (3) | 2017.02.10 |
호텔 부동산 투자와 일반 부동산 투자의 차이 (4) | 2017.02.09 |
호텔 오너가 되는 사람들은 누구 인가요? (2) | 2017.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