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투자개발

호텔 부동산 회사 또는 브랜드 회사의 Finance 부서

"호텔 부동산 회사 또는 브랜드 회사의 Finance 부서는.어떤 일들을 하나요?"

호텔 부동산회사 또는 브랜드 회사의 Finance 부서는 크게 3가지 구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Operations Finance (Ops Finance)
2. Project Finance (PF)
3. Corporate Finance (Corp Finance)


먼저 회사가 성장하기 위하여 위의 세 부서가 어떤 역할들을 하는지 알아 보고, 그 후에 Finance부서의 중요 요건 2가지 능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Ops Finance 
주로 Reporting/ Analysis/ Budgeting을 담당합니다. 부서 이름에서 보듯이 화사의 일상적 운영을 위한 업무에 중점을 둔 Finance 부서 입니다. Ops finance 부서는 historical data를 모아 분석하여 information(정보)로 바꾸는 작업을 합니다. 그 정보를 바탕으로 내년도 계획과 예산을 짜는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인력이 많이 필요하므로 Finance 부서의 약 80% 정도가 이쪽 일을 합니다. 


Ops Finance는 현재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존 호텔”들의 자료를 분석하여 매출을 늘리거나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산을 짜는 이유가 호텔들의 Net Operating Income (NOI)를 늘리기 위함입니다. 기존 호텔들의 NOI가 증가하게 되면 회사가 성장을 하겠지요. 따라서 Ops Finance의 초점은 내적성장(Internal Growth – 현재 보유한 호텔들의 성장)에 있습니다. 


2 Project Finance

주로 타당성 분석, 10-year projection, NPV analysis를 하게 됩니다. 부서 이름에서 보듯이 프로젝트성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호텔을 사고, 파는 업무는 일상적인게 아니기에 PF 팀에서 숫자를 돌리고 부동산 개발자에게 그 프로젝이 얼마나 회사에 이득을 가져올지 보고해 줍니다. Finance 부서의 약 15% 정도가 이쪽 역할을 합니다.


PF는 Acquisitions & Dispositions (호텔 매입과 판매)를 support 합니다. 좋은 호텔 자산을 싼 가격에 사거나, 보유하고 있는 호텔 자산을 좋은 가격에 판매 한다면 회사는 성장하겠지요. 따라서 PF는 외적성장 (External Growth – 호텔들 사들이거나 판매)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3. Corporate Finance 

주로 Enterprise valuation 즉 기업가치 분석에 중점을 둔 부서입니다. 부서 특성상 M&A를 담당하게 됩니다. Finance 부서의 5% 정도가 이쪽 역할을 합니다. 
Ops finance에서 받은 내적 성장 정보와 PF 에서 받은 외적 성장 정보를 합하여, projection을 하게 되면 enterprise valuation (전체 기업 가치)가 나오게 됩니다. M&A의 가격은 이렇게 정해 진답니다. 
참고로 M&A는 기업(enterprise or portfolio)의 Mergers & Acquisitions 이지 호텔 자산 (single asset)의 acquisitions & dispositions과 차이가 있습니다. 이 차이에 대해 제 경험을 나중에 한번 포스팅 하겠습니다. 


Finance 부서에서 일하게 되면 Quantitative Research 와 Business Planning 의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A. Quantitative Research
위의 3가지 Finance 부서 업무에 제일 기본은 Quantitative Research (수치분석) 입니다. Quantitative Research는 Historical data를 모으고 분석하여 projection의 가설 근거 (assumption support)로 쓰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데이타를 모으고 분석하는 실력을 키우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Finance부서의 사람들이 모델링을 할때 엑셀을 많이 쓴다는 것을 들으셨을 것이랍니다. 엑셀은 data를 information으로 빠르게 바꿔줄 수 있는 도구 (tool) 이므로 기초를 탄탄히 쌓아 두세요. 엑셀 모델링에 대해서는 저도 그 누구 못지 않다고 말 할 수 있답니다. 대부분의 finance 부서에 신입사원이 이 업무를 가장 많이 하게 됩니다.


B. Business Planning
음식을 만들었다면, 예쁜 그릇에 담아 보기좋게 내놓아야 겠지요. 
데이터 분석, 예산 작성, Projection, Valuation 등등등 기업의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수치들을 만들어 냈다면, 분석의 핵심만 뽑아 내서 좋은 리포트나 프리젠테이션을 만들어 상대방을 설득시켜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저는 hotel industry leader들의 프리젠테이션이나 뉴스 사설들을 보면서 제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저렇게 바꿔보고 남을 설득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합니다.


이제 위의 모든 정보를 정리하기 위하여 첨부된 도표를 볼까요?




Finance의 시작은 Quantitative Research가 바탕이 되기에, 모든 Finance 부서들의 초석이 됩니다. Ops Finance는 기존 호탤들의 내적 성장을, PF는 호텔의 매입과 판매를 통한 외적 성장을, Corp Finance 는 기업 가치평가 역할을 합니다. Business Planning은 앞의 모든 정보를 투자가나 의사결정권자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핵심 정보만 뽑아낸 후 리포트나 프리젠테이션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위의 모든 Finance 관계설정은 제가 책에서 배운것이 아닙니다. 그 전 회사에서 제 상사 분과 같이 일하면서 정립해간 저의 개념이랍니다. 책에 안나온다고 화내시면 안됩니다 ^_^;;



거짓말 같지만 위에 모든 역할을 그전 회사에서 4년동안 다 해봤습니다. 덕분에 대상포진도 걸렸지요... (이거 진짜 아픕니다 -_-)


이 개념을 안다고 Finance업무를 할 수 있는건 아니겠지만, 혹시 finance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금이나마 이해를 돕고자 글을 써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