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 Hotel Segment (마이크로 호텔)
Micro Hotel Segment (마이크로 호텔)
페친중 한분이 마이크로 호텔에 대해서 질문을 해 오셨답니다. Citizen M, Yotel, Moxy, Motto, Pod 등의 브랜드 들이 요즘 많이 화두가 되고 있는 마이크로 호텔들 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 호텔을 “아늑한 객실과 친목 공간을 합리적인 가격에 머물 수 있는 호텔”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걸 조금 바꾸어 해석하면:
- 아늑한 객실: 일반호텔보다 작은 객실이지만, 트랜디한 디자인과 테크널로지로 객실을 꾸며 놓습니다.
- 친목 공간: 부대시설을 줄이고, Lobby & Bar 위주의 Public Space에 집중을 합니다. 수영장, 미팅룸, full service restaurant 등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부대시설은 없애고, 여행객들이 숙소에서 친구나 손님을 만나고 어울릴 수 있는 공간에 신경을 씁니다.
- 합리적인 가격: 객실이 작고 부대시설을 줄였기 때문에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둘 수 있습니다. 객실 1개를 넣을 수 있는 공간에 객실 2개를 넣었기에 경쟁호텔들 보다 가격을 낮추더라도, 전체 매출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언제나 핫한 주제에는 단점도 같이 존재합니다.
- 고객의 호불호: 가격에 민감한 젊은층 고객들은 좋아할 만한 호텔 입니다. 하지만 가격에 덜 민감한 비지니스 고객층이나 가족과 같이 여행을하는 고객들은, 상당히 작은 객실에 실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호텔이 30제곱미터 일때 마이크로 호텔은 15제곱미터 정도 되므로 여러명이 호텔을 이용할 경우 여행가방을 놓아둘 곳도 협소합니다. 또한 다양한 부대시설 (수영장, 레스토랑)이 없기에 호캉스를 즐기려는 고객에게는 불만족 스러울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호텔은 가격이 낮아 여러 고객층이 이용할 수 있겠지만, 누구나 다 좋아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 가격경쟁: 마이크로 호텔의 타겟은 도심의 좋은 위치의 호텔을 방의 크기와 상관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머물려는 고객입니다. ADR이 $300~$400하는 뉴욕 맨하탄의 호텔들 사이에서, 마이크로 호텔이 $250달러로 객실을 판매하게 된다면 수요는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ADR이 $150하는 도시에서 마이크로 호텔이 $125로 객실 가격을 책정하게 된다면, 손님들은 큰 객실(경쟁호텔)과 작은 객실(마이크로호텔)의 $25가격 차이에서 고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경쟁호텔의 ADR이 상당히 높은 도심지역에서는 마이크로 호텔이 성공할 확률이 높지만, 그렇지 않은 도시에서는 호텔들 간에 가격경쟁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페친분의 원래 질문은 마이크로 호텔이 호텔업에 새로운 가치를 준 것이 맞는지 궁금해 하셨답니다. 저의 대답은 아직 마이크로 호텔이 초기 단계라서 호텔산업에 새로운 가치를 줄지 아니면 독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OTA가 호텔 산업에 도입 되었을 때의 느낌이랄까요.
마이크로 호텔이 성공하려면 대도시의 제일 핵심적인 땅에 들어가야 합니다. 갑자기 많은 투자가들이 마이크로 호텔에 집중하다보면, 엉뚱한 곳에 마이크로 호텔을 지을 확률이 높고, 시장의 가격 경쟁을 부추길 위험이 있으며, 가격 경쟁으로 인해 투자수익이 예상치보다 낮게 되고, 호텔은 더이상의 추가 리노베이션 투자를 받지 못하여 고객의 불만족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 호텔을 투자하기 전에 충분한 시장조사와 타당성 검토를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