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업계 진로상담

호텔산업을 전문으로 담당하는 Investment Banker가 되고 싶습니다

장요성 2017. 11. 12. 16:54

“호텔산업을 전문으로 담당하는 Investment Banker가 되고 싶습니다.”

얼마전 호텔석사를 하고계시는 페친분이 Investment Bank (“IB”)에 들어가 호텔 M&A를 담당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솔직히 말해 저는 IB쪽 사람이 아니라서 IB가 이렇다 저렇다 라고 말하기 부적합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호텔 M&A 하는 IB 사람들도 드물거니와 호텔 M&A기회도 많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면, 그나마 IB 사람들과 종종 일하고 M&A도 해봤기에, 조금 주관적 관점일 수 있지만 제 이야기를 간략하게 풀어 보고자 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 2010 년에 Extended Stay America M&A에 참여 할 수 있었습니다. 자산의 가치는$3.9B (약 4조 3천억원)이었고, 회사를3개 Private Equity (Blackstone, Centerbirdge, Paulson)에게 팔 수 있었습니다. 이때 M&A를 도와주었던 financial adviser가 뉴욕에 있는 “Lazard”라는 IB 이었습니다. 2년 넘게 이들과 가깝게 일하면서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답니다.


뉴욕의 IB 회사들은 미국의 top school들을 돌면서 그중에서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analyst로 뽑아 온답니다. 방학동안 다양한 인턴쉽을 한 학생들이 좋은 점수를 받는다고 하더군요. 대부분의 뉴욕 IB는 2년짜리 analyst program을 운영합니다. 2년 계약을 하는 이유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중 가장 큰 이유는 아무리 젊은 사람이라도 한 주 100시간씩 일하면 2년뒤에 지친다고 하네요. 여기서 말한 100간은 정말 아침부터 저녁까지 쉴세없이 일하고 주말도 나와 일하는 정말 강도높은 업무를 말합니다. 어떻게 아냐고요? 제가 옆에서 봤거든요.


보통 IB들은 20 명 내외의 analyst를 매년 뽑는다고 합니다. 이들이 처음 들어가 하는 일은 2개월간의 강도높은 트레이닝이라고 합니다. 경제, 사회, 재무 등을 배우고 advance Excel modeling을 배운다고 합니다. Excel modeling 수업에는 키보드 (숏컷키)만 사용할 수 있고, 마우스는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중에 마우스와 키보드를 같이 사용하는 analyst를 보면, Excel modeling을 할때 두 손과 화면이 날라 다니더군요. 1년차 analyst는 대부분 정보 수집과 modeling back up등의 일들을 하더군요. 2년차가 되면 클라이언트들과 점점 같이 일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3명의 analyst들이 성장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막 1년차를 막 마친 analyst들은 아직도 어리구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는데, 2년차를 끝냈었을 때는 정말 프로페셔널한 IB로 성장하더군요. 일반 사람들이 주 40시간을 일할 때 이들은 100시간을 일한다고 하면, 2년동안의 IB 경력은 일반 사람들의 5년동안의 경력과 맞먹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똑똑한 아이비리그 학생들이 쉬는시간 없이 정신없이 주 100시간을 일하는 것은 어찌보면 보통 사람의 5년 경력보다 더 많은 경력을 얻어가는 듯한 인상을 받았답니다. 또한 이들은 한 프로젝트만 일하는 것이 아니라 보통 2~4개의 다양한 산업의 프로젝트들을 한꺼번에 일해야 하기에 지식의 폭이 정말 많이 넓어지더군요. IB analyst 프로그램을 마친 이들은 Private Equity (PE) 쪽으로 나가거나 MBA를 준비하더군요. 이들은 젊은 나이에 많은 연봉을 받으며 승승장구 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항상 IB 출신들의 삶이 좋은것은 아닙니다. 항상 강도높은 업무로 인하여 스트레스가 높고 가족과의 시간이 부족한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또 IB 업무가 한 산업만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기에 Generalist 성격이 강하고 한 산업에 대한 아주 깊은 지식 (Specialist)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제가 IB나 컨설팅 회사 (BCG, Bain etc.) 사람들과 같이 일하게 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호텔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overview를 하루동안 진행하는 일입니다.


이제 다시 페친분의 질문으로 돌아가서”호텔산업을 전문으로 담당하는 Investment Banker가 되고 싶습니다”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호텔 M&A라는 것이 자주 일어나지 않기에, 호텔을 전문으로 하는 IB를 찾기는 어려울 것이랍니다. 하지만 IB로 들어가 다양한 산업의을 일하다 호텔 M&A건이 들어오면 호텔전공을 했던 사람이 담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입니다. 페친분의 꿈이 호텔 M&A를 담당하는 것이라면 IB쪽으로 가는 것이 빠른 길 일 것이고, IB쪽에서 일하다보면 호텔 전공자인 페친분이 호텔 M&A를 담당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이제 페친 분은 IB에 일하는 사람들을 만나 본인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간다면, 분명 본인이 원하는 꿈에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입니다.


페친분의 미래에 아주 티끌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